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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이재명 vs 이준석 대선 공약 비교: 실현력, 경험, 위기대응을 중심으로 본 차이점이것저것 2025. 4. 30. 14:44반응형
공약의 내용만큼 중요한 건 ‘실행할 수 있는가’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재명과 이준석 두 후보의 공약을 비교하고, 각각의 정치 경험과 신뢰도, 위기 대응 능력까지 분석합니다.
정책은 누구나 낼 수 있지만, 실행할 수 있는 사람은 다릅니다. 이재명 후보는 20년간의 행정경험과 공약 이행률로 검증된 정치인이며, 이준석 후보는 새롭고 도전적인 메시지로 2030 세대에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비교는 단순히 내용이 아닌, 실현 가능성과 정치적 신뢰도를 중심으로 진행합니다.
이재명 vs 이준석 공약 비교 1. 공약 분야별 비교 요약
분야 이재명 이준석 경제 초격차 산업 투자, 코스피 5000 시대 목표 정부조직 축소 통한 행정 효율화 복지 전생애 기본권 중심 맞춤 복지 강화 노인 무임승차 폐지, 교통 이용권 지급 청년 청년 주거·금융·병역 유연화 든든출발자금, 등록금-군복무 연계 노동 주4.5일제 추진, 포괄임금제 폐지 주4일제 반대, 노동시장 유연화 강조 지방분권 연방제 수준 분권, 초광역 경제권 조성 세금·임금 자율화 통한 지방 경쟁력 강화 표면적으로는 두 후보 모두 변화와 개혁을 강조하지만, 그 방식과 철학은 확연히 다릅니다. 이재명은 구체적이고 단계적인 실행 플랜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준석은 전면 개편과 자율에 방점을 둡니다.
2. 공약 실현 가능성과 이행력
정책은 공약이 아닌 '실행'이 중요합니다. 이재명 후보는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 시절 90% 이상 공약 이행률을 기록하며 한국 매니페스토 실천본부로부터 수차례 최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 2020년 기준 경기도 공약 이행률 95.5%
- 기초·광역단체장 시절 모두 전국 1~2위 수준
- 기본소득·청년수당 등 주요 정책 실제 도입 경험
반면 이준석 후보는 국정 경험이 전무하며, 기존 정당 내 역할도 주로 당 대표와 외곽 전략가로 한정되어 있었습니다. 혁신적인 제안은 신선하지만, 구체적인 이행 로드맵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정부 부처 운영 및 예산 설계 경험 없음
- 정책 실행보다는 방향 제시 중심
- 공약 실현을 위한 협치 전략·제도 설계 부족
3. 정치·행정 경험 차이
이재명 후보는 성남시장, 경기도지사, 대통령 후보, 제1야당 대표까지 경험한 국내 최고 수준의 실무형 정치인입니다. 그는 매니페스토 기반의 예산 연동형 정책을 주도하며 전국 최초 정책을 다수 도입했습니다.
- 주민참여예산제, 공공배당형 정책 전국 확산
- 코로나 재난지원금 전국 최초 도입
- 국정 감사·예산·부동산·노동 등 전방위 경험
이준석 후보는 청년 정치인으로서 당 대표까지 오른 경력을 지녔으나, 행정 경력이나 공직 이력은 전무합니다. 민간 스타트업 및 비즈니스 경험은 있지만, 공공정책을 설계하고 집행한 이력은 부족합니다.
4. 위기 상황에서의 입장 및 기여도
이재명 후보는 2022년 탄핵 위기, 야당 탄압, 국정 혼란 등 이른바 ‘준내란 상태’라 불리는 정국에서 중심 역할을 맡아 야권 단결, 사법 리스크 대응, 헌정질서 수호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정치 탄압 논란에도 불구하고 당내 통합과 비명계 포용, 전국민적 선거 전략 수립 등 정치적 버퍼이자 해법 제공자 역할을 했다는 평가입니다.
이준석 후보는 2023~2024년 보수진영의 극우화 과정에서 비판자이자 탈당세력의 리더로 기능했으나, 의회 및 법제 전략에는 제한적인 역할만 수행했습니다. 위기 상황에서의 전략·조정·연대 구축 측면에서 실질적 기여는 제한적이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5. 종합 평가와 선택 포인트
이재명과 이준석, 두 후보는 시대를 바꾸겠다는 공통된 의지를 공유하지만, 그 경로와 가능성은 매우 다릅니다. 정책의 풍부함, 행정 경험, 위기대응 리더십 측면에서는 이재명 후보가 앞서며, 새로운 상상력과 세대교체의 상징성에서는 이준석 후보가 강점을 가집니다.
유권자는 ‘실행력 있는 국정운영’을 중시할지, ‘새로운 정치 실험’을 선택할지 고민해야 합니다. 공약을 넘은 ‘실현 가능성과 정치적 실력’이야말로, 진짜 선택의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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